충청남도의 기존의 법정 관광(단)지의 지정 및 추진현황과 개발방향을 평가 · 분석하고 도입 가능한 신규 관광(단)지의 적정입지 및 개발방안을 검토하여 충청남도 관광정책의 올바른 방향제시를 통하여 법적 관광(단)지 지정 및 조성계획의 근거를 마련함
제6차 충남권 관광개발계획에서의 외적인 관광지 증가 등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관광객의 욕구를 적극 반영하지 못하는 공급자 위주의 하드웨어적인 관광자원 개발방식에서 탈피
국내 · 외 관광수요의 지속적인 증대 및 관광행태와 제반 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새로운 패러다임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접근에 의해 지역사회가 공감할 수 있는 관광개발의 비전, 목표, 전략을 제시할 필요성 대두
다양한 관광여건변화로 인한 적극적인 관광활동의 유치를 통해 충남권내 낙후된 지역의 경제 활성화와 국민 여가의 질을 동시에 제고해야 하는 시대적 흐름
이에 국내 관광여건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여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함과 동시에 환경보전에도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적극적인 관광개발의 전략이 필요함
제6차 충남권 관광개발계획 반영내용
공간적 범위:8,214㎢ (충청남도 8시 7군)
시간적 범위:2017 ~ 2021(5년)
내용적 범위:제3차 관광개발계획(문화체육관광부, 2012~2021)이 정한 충남권역을 대상으로 관광개발의 비전과 목표를 설정하고, 지역의 특성에 따른 전략별 관광개발계획, 관광개발 방향 및 효율적인 집행방향 등을 정함.
관광지 개발 목표
국민국내관광수요(2015년 공동 2위 → 2021년 단독 2위)
외국인 방문비율(2015년 1.3% → 2021년 2.0%)
문화관광예산 비중(2015년 4.6% → 2021년 5.0%)
충남권 관광개발계획 반영내용
① 호국온천관광권 (천안, 아산)
② 내포문화관광권 (서산, 홍성, 예산, 당진)
③ 해양레저관광권 (보령, 태안, 서천)
④ 백제문화관광권 (공주, 부여, 청양)
⑤ 군사유교관광권 (계룡, 논산, 금산)
가. 관광자원 절대 가치화
나. 트렌드 선도형 관광상품개발
다. 지역관광 역량 강화
라. 통합형 관광마케팅